차가 스스로 운전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을 거예요.이것을 자율주행이라고 하는데 원리와 자율주행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율주행의 장점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운전자에게 휴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신체적이나 사고를 경험한 후 공포증과 같은 두려움이 생겨 직접 운전하기 어려운 사람도 직접 운전대를 잡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도로에 대한 정보 수집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도로 상황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판단하기 때문에 이동 시간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점은 아무래도 컴퓨터로 조종하는 시스템이라 프로그램 해킹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목적지가 바뀌거나 오류가 발생하면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이기 때문에 사람보다는 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어떻게 차가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거예요.자동차가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필수 요소가 있습니다.
주변 상황의 정보를 수집해주는 센서와 센서가 수집한 정보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 정보 수집을 지원하는 도로 인프라로 나뉩니다.
주변 상황을 살피는 센서는 4개가 있습니다.
초음파 레이더와 라디오 웨이브는 음파 또는 라디오 웨이브를 발사하여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원리입니다.
라이다 센서는 고출력 레이저를 360도로 발사해 주변을 3D로 구현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수집이 가능합니다.
카메라 센서는 이미지를 수집하여 색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다른 센서의 단점을 보완해 줍니다.
이렇게 모인 정보를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를 딥러닝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두뇌 역할을 하며 주변 정보를 분석하고 학습하여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밖에 정보 수집에 도움이 되는 도로 인프라는 내비게이션의 역할과 유사하지만 기상 문제나 시스템 오작동 등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것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확도로 지도에서 차선 개수와 신호등 위치 등 도로의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센서를 보완해 줍니다.
또한 양방향 지능형 교통정보 공유시스템으로 차량과 실시간 교통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보다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자율주행의 장점과 단점, 원리를 알아봤는데 운전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율주행의 장점과 단점, 원리를 알아봤는데 운전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