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의 원인 코막힘을 여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교차가 심하면 감기에 걸리는 환자가 늘고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코가 막히는 것인데 답답함을 느끼고 목소리도 이상해지고 콧물이 많이 나옵니다.
이로 인해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의 원인
사람의 몸에서 코는 외비, 비강, 부비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숨을 내쉬는 기관에 속합니다.
냄새를 맡고 이를 통해서 폐까지 공기가 들어와요. 비강은 공기를 흡입할 때 노폐물을 걸러 콧물처럼 배출되는 곳인데 알레르기나 만성 비염 등으로 인해 콧속 점막 혈관이 부어오르면 막힐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면 재채기, 투명한 물이 계속 흐르며 코가 막히므로 호흡도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현기증을 느끼고 면역력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부비강염의 경우 급성, 만성으로 나뉘는데 코 주위와 두통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코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밤사이에 점액이 쌓이게 되면 아침이 되었을 때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코막힘 여는 법
코 마사지의 첫 번째로 알려드릴 점은 코에 자극을 크게 주지 않는 정도에서 가볍게 마사지를 실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 양쪽을 가벼운 강도로 누르거나 코 아랫부분을 살짝 눌러주면 막혀있었지만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혀에서 입천장 누름 코가 막히는 현상이 있으면 입천장도 함께 붓습니다.
그러니 혀를 차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합시다.
따뜻한 차를 마시는 생강차, 유자차 등을 따뜻하게 데워 먹읍시다.
항염 기능을 해서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위 환경의 주변에 먼지가 많다며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소 자주 환기를 하고 공기를 순환하도록 하고 낮에 청소를 해서 집안을 깨끗이 하고 드릴까요.습도 조절 실내 환경이 너무 건조하면 코 점막의 과부하를 일으키고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드릴까요.증기 마시고 코에서 점액을 타서 코의 통로를 깨끗이 하다 코 막힘의 구멍을 뚫습니다.
샤워를 하거나 목욕하거나 하면, 욕실에 김이 가득찹니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물을 대야에 받아 얼굴 근처에 두고 깊이 숨을 들이쉬기도 했으니 참고합시다.
오일 이용의 박하, 티트리, 유카리 등의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고 봅시다.
직접 피부에 사용과 자극되는 일이 있으므로, 베개 등에 몇 방울 떨어뜨리고 쓰고 보겠습니다.
스팀 타월의 따뜻한 수건을 쓰고 코 부분에 따뜻함, 수분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코의 점액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면 시에 머리 높이의 밤이 되면 코 점막의 혈관 확장이 일어나고 누우면 혈류량이 증가하고 코 막힘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잘 때는 머리 어깨 밑에 베개를 받치며 높은 위치시키고 완화를 돕습니다.
코 세척 코 한쪽에 생리식염수를 부어 반대로 내는 방식입니다.
속 분비물, 먼지, 이물질 등을 씻어 배출시켜 촉촉하게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죽염, 소금으로 만들면 정확하게 소금도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물을 마셔도 금방 해결이 안 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콧속 비강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고 콧물이 잘 떨어지게 해줍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기보다는 갈증을 느끼기 전에 소량씩 자주 마시도록.
지금까지 코막힘을 여는 방법, 원인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코막힘 시 답답함을 느끼고 일상을 보내는 데 큰 불편함이 생겼다면 위에서 알려드린 것을 하나씩 따라해 봅시다.